본문 바로가기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 문화예술교육연구소 특강 <문화예술강사 진로지도 교육> > 공지사항

정보광장

새로운 소식을 만나보세요!

NOTICE
정보광장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 문화예술교육연구소 특강 <문화예술강사 진로지도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국진로적성센터 댓글 0건 조회 937회 작성일 21-08-04 09:52

본문

지난 8월 2일, 한국진로적성센터에서는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 문화예술교육연구소와 협력하는 예술강사 및 기관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진로를 디자인하라 : 문화예술교육 진로지도방법> 이라는 주제의 문화예술 전문가 연수를 진행했습니다.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 문화예술연구소(소장 원종원 교수)는 2021년도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운영단체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사업은 전국 초·중·고 학생들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예술현장과 공교육 연계, 분야별 전문 인력을 통한 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및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 인성과 감성계발 등 창의적 인재 양성, 예술인들이 창작활동과 병행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추진되는 종합 문화예술 교육사업입니다.


순천향대학교는 충남지역 운영기관에 선정되어, 충남지역 초·중·고 및 특수학교, 대안학교를 포함한 약 554개의 학교에 약 280여명의 예술강사를 배치해 예술교육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현장에서 활동하시는 예술강사 분들이 문화예술계열 학생들의 진로지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시던 중에 한국진로적성센터에 강사 연수를 위한 강의 요청을 주셨습니다.



da286c36b056fe91650410dc32027dc3_1628038206_039.jpg


강연 진행중이신 한국진로적성센터 김진 교수님




이번 연수는 한국진로적성센터의 김진 교수님께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되면서 줌(Z00M)을 통한 비대면 연수로 진행했습니다. 디자인, 사진, 애니메이션 등의 예술강사, 현직 교사, 그리고 예술기관에 근무하시는 전문가들이 강연을 듣기 위해 참석하셨습니다. 비대면 연수였음에도 불구하고, 밀도있는 강연 내용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질문과 답변이 오가는 시간이었습니다.


연수에 참가하셨던 분들의 주된 궁금증 중 하나는, '문화예술계열 학생들의 진로지도를 어떻게 하면 조금 더 구체적인 방법으로 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예술계열에 적성이 있는 학생들이라도 음악/무용/연극/영화/만화/공예/사진/디자인 등 다양한 세부 분야가 있고, 이 중 학생의 특성에 적합한 분야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지 궁금해 하셨습니다. 특히 기존의 진로적성검사 도구를 활용해 보았을 때, 결과가 애매모호하게 느껴지는 지점이 많아 구체적인 진로지도를 하기에 답답한 부분이 있었다는 의견을 공유해주셨습니다.



질문에 대한 명쾌한 답변은 바로 옥타그노시스 검사를 활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옥타그노시스 검사의 경우 기존의 다양한 진로적성검사들과 명확히 차별화되는 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0만 상 이상의 질적 임상사례와 교육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적성과 흥미를 구분하여 파악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특히 예술계열 학생들의 경우 내가 관심을 두는 예술 분야를 직업으로 삼아도 될만한 역량이 있는지, 아니면 흥미에 기반한 취미로만 남기는 것이 적합할지에 대해 많이 고민하시는데, 옥타그노시스 검사를 통해서는 이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수에 참가해주신 분들이 현장에서 일하시는 예술교육 전문가들이신 만큼, 예술계열을 보다 구체적인 8가지의 분야로 구분하여 저마다 적합한 진로지도법을 안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구체적인 예로 국악을 전공하기에 적합한 성향은 무엇이 있으며, 국악 안에서도 가창 / 기악 / 창작 / 감상 중 각각의 세부 영역에 적합한 성향이 무엇인지도 안내해 드렸습니다. 영화의 경우라면 학생의 성향에 따라 직접 연기자가 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제작자로서 더 적합할지를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을 제시해 드렸습니다. 



예술강사분들이 현장에서 문화예술교육 진로지도를 효과적으로 해 나가실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사후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 또한 제공해 드렸습니다. 진로학과 옥타그노시스 이론을 바탕으로 한 도서 및 실제 학과와 직업정보가 총 망라된 자료를 참조하실 수도 있고, 학생들에게 보다 구체적인 길을 제시해주시고 싶을 경우 옥타그노시스 검사를 실시해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예술강사님들께서 '예술'이라는 영역의 전문가일 뿐만 아니라 '예술교육계의 진로 전문가'로 성장하기를 원하신다면 한국진로적성센터에서 운영하는 진로설계사 자격과정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이번 문화예술전문가 연수교육은 종합 문화예술 교육사업 참여와 더불어, 특별히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예술계에서 종사하시는 강사 및 교사분들이 위로와 격려를 얻으실 수 있기를 희망하며 준비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특강을 통해 현장에서 만나는 학생들의 성향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실질적인 진로지도를 하실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되셨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NTACT
컨설팅 예약안내
한국진로적성센터 컨설팅은
사전 전화예약으로 운영됩니다.

업무시간

월 ~ 토 : 오전 09시 30분 ~ 오후 4시 30분

점심시간 : 오후 12시 30분 ~ 오후 2시

휴무일 : 일요일/공휴일

전화 문의

02-523-7523

온라인 문의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문의내용을 남겨주시면,

확인 후 성심으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바로가기
챗봇

(Chatbot)

문의하기
온라인

문의하기
전화문의

02-523-7523

한국진로적성센터 /
138-90-72168 /
대표이사 박에스더 외 1명 / 서울역센터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66 트윈시티타워 612호 /
☏ 02-523-7523
FAX 02-6951-184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20-서울서초-1835호 /
Copyright © 한국진로적성센터.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